로보틱스 대장주, 현대차
최근에 미국에서 "양자컴퓨터" 테마로
QUBT, RGTI, IONQ가 주가 급등했다가
다시 살짝 식은 일이 있었다.
개인적으론 다시한번 열풍이 또 올거라보지만
그게 언제일지는 모르니
지금 가격에서 50%이상 떨어졌을때
재미삼아 구매하는 정도로 추천한다.
그럼 다음 급등 테마는 뭘까?
최근 경제뉴스보면 "산업용 로보틱스"가 뜨고있다.
삼성전자도 레인보우로보틱스 인수 뉴스띄우며
산업용 로보틱스 산업에 이제 막 뛰어들었다.
근데 삼성은 솔직히 늦은 감이 없지않다.

이미 테슬라에선 옵티머스란 로봇을 2세대까지 개발중이고
현대차그룹 산하 보스턴 다이내믹스는 아래 영상처럼, 꽤 실용성있는 프로토 로봇을 시연했다.
이정도 수준의 프로토 로봇이라면
공장 생산라인 로봇 배치가 먼 일이 아니라고 보인다.
그래서 난 산업용 로보틱스가 이전의 AI열풍때처럼 곧 올거라 보인다.
현재 산업용 로보틱스 대장 회사는 "보스턴 다이내믹스"다.
테슬라, 구글, aws 등등 많지만.. 이들은 모두 유압식 로봇을 개발중이다.
반면 보스턴 다이내믹스는 전동모터식 로봇을 개발중이다.
유압식은 손같은 관절동작 구현에 한계가 있다고한다.
좀 더 유연한 모션구현에는 전동모터식이 유리하다하는데,
이를 채택한게 보스턴 다이내믹스다.
구글링해봐도 시장에선 테슬라의 옵티머스보단,
보스턴 다이내믹스의 아틀라스가 기술면에서 더 좋은 평가를 받고있다.
기술력 뛰어난 보스턴 다이내믹스가
양산력 및 순이익 창출에 뛰어난 현대차를 만난 상태다.
현대차는 2024년 세계 자동차 회사 중 영업이익률이 1등 수준이었다.
이는 현대차가 애플처럼 불필요한 지출 감소에 능함을 보여준다.
그래서 이런 현대차의 DNA가 보스턴 다이내믹스에 주입되면
산업용 로보틱스 신규 사업에 시너지가 최고일거라 기대한다.
이미 위 아틀라스 시연 유튜브를 봐도
그들의 포커스가 산업현장에 있고
실용성 면에 있어 먼 미래의 일이 아님을 보여주고 있지않나.
현대차 재무면은 따로 볼 것없이 최고인 상태다.
그래서 간단히 주가, 배당성향만 보자.

최근 윤xx(욕도 아깝다)때문에 주가가 하락세다.
트럼프 취임 초반기까진 계속 떨어질거라 보인다..
그래도 장기적으론 다시 30만원까지 오를거라 본다.
순이익, 산업용 로보틱스 테마 생각하면 더욱 그렇다.
추가로 보스턴 다이내믹스는 현재 미국에 비상장회사다.
예전에 2025년 중반에 상장 계획있다했는데,
아직까지 무소식인걸보면, 상장은 몇년뒤 일로 보인다.
그때가서 보스턴 다이내믹스 공모주 청약도 필수참여 물론이거와
그때까지 현대차 주가가 보스턴 다이내믹스 효과를 볼걸로 기대해야한다.

시가배당률은 세후 4.3%수준이다.
배당성향은 30% 수준으로 매우 안정적이다.
배당이 원화라는 단점빼곤, 모든게 매력적이다.
<결론>
- 산업용 로보틱스 대장은 현대차 산하 보스턴 다이내믹스다.
- 보스턴 다이내믹스는 앞으로 몇년간 비상장회사일 가능성 있다.
- 그동안 산업용 로보틱스 열풍이 불면, 현대차가 그 수혜를 받을것이다.
- 재무, 배당면에서도 매력적이니, 현대차 구매 추천한다.
- 개인적 구매목표는 19만원이하부터다.